본문 바로가기
특수|특이|희귀 동물/레오파드게코

레오파드게코 탈피, 꼬리 자절(自切)과 재생

by 흔한 학생 2020. 7. 7.
반응형


다른 파충류처럼 레오파드게코는 주기적으로 상피 피부를 벗습니다(탈피).

탈피에서 레오파드게코가 얇은 피부층을 갈 때 레오파드게코의 피부는 세포가 새로운 피부를 재생하고 분리되는 휴식 기간에 들어갑니다. 

 

이 단계로 탈피 주기가 시작되며 예상할 수 있듯이 탈피는 레오파드게코의 색에 영향을 미칩니다. 탈피가 시작되면 피부색은 흐릿하고 칙칙해집니다. 피부는 밑에 있는 새로운 피부가 완전히 형성될 때까지 계속해서 흐릿해지며 겉의 오래된 피부가 새로운 피부에서 분리되기 시작합니다. 이 시점에서 게코는 종이로 된 얇은 막에 싸인 것처럼 보입니다. 오래된 피부는 햇볕에 탄 피부가 벗겨지는 것처럼 분리되기 시작합니다.

많은 게코처럼 레오파드게코도 벗겨지는 피부 부분을 입으로 붙잡고 먹으며 피부에 포함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야생에서 피부를 먹는 것은 뱀이나 포유류 같은 천적을 끌어들이는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레오파드게코의 피부색은 탈피 직후가 가장 밝습니다.


 

탈피 문제(탈피 실패, 부전)

탈피에 실패한 게코들은 칙칙하고 엷어 보이고 오래된 피부가 몸, 눈꺼풀, 손과 발에 붙어있는 게 눈에 띄며 무기력합니다. 탈피 실패는 게코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죽음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낮은 온도, 비타민 A 부족, 부상, 상처, 세균 감염, 기생충 감염, MBD(metabolic bone disease), 그리고 낮은 습도는 모두 탈피 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식단을 제공하고 레오파드게코가 탈피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습도가 유지되는 습식 은신처를 제공하세요. 세균이나 기생충 감염을 빠른 기간 내에 발견하려면 게코의 배설물, 활동 정도, 몸무게 변화 등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질병과 치료에 대해서는 수의사와 상담이 적절합니다.

만약 증상을 무시하고 치료하지 않는다면 탈피부전으로 눈병이 발생하거나 발가락을 잃거나, 발가락이 감염된다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에 살짝 담근 면봉으로 들러붙은 피부를 가볍게 제거할 수 있으며 이때 눈에 과산화수소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피부가 단단히 붙었다면 눈 연고로 껍질을 촉촉하게 해 주고 부드러워지면 그 후에 오래된 피부를 조심히 벗겨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발가락은 혈관 손상에 가장 예민한 부위이며 retain 된 sheds는 게코를 sloughing으로 이끌 것이다. 탈피 부전은 습식 은신처를 이용해 예방할 수 있으며 작은 습식 은신처는 구멍을 뚫어 출입구를 만든 반찬통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용기 안을 질석이나 물이끼로 채우세요. 또 습식 은신처는 암컷이 알을 낳는 장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꼬리 절단(자기 절단, 자절自切)과 재생

다른 게코들처럼 레오파드게코도 위협이 있거나 꼬리를 잡혔을 때 꼬리를 스스로 떼어냅니다.

 

 

자절 후 기존 꼬리는 땅에서 경련을 일으킵니다. 야생에서 꿈틀거리는 꼬리는 포식자나 천적의 주의를 끌고 레오파드게코가 탈출할 시간을 벌어줍니다. 꼬리 척추뼈는 꼬리에서 절단(자절)이 쉽게 일어나도록 하는 결합조직 균열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출혈을 최소화하는 빠른 혈관 수축이 동반됩니다. 비록 레오파드게코가 새로운 꼬리를 재생할지라도, 더 이상 꼬리 척추뼈로 지지될 수 없고 연골로 된 막대가 이를 대신하는 둥근 고리가 없는 구조가 기존 꼬리를 대체합니다. 재생된 꼬리는 보기에 예전만큼 예쁘지 않습니다. 보통 새 꼬리는 더 짧으며 크기가 머리와 비슷한 정도의 비율을 가집니다. 다시 공격받는다면 레오파드게코는 전체 재생과정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REDgecko

꼬리 자절은 천적에 의한 공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같은 종의 공격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수컷 레오파드게코는 각자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어린 개체는 떼 지어 몰리거나 싸우면서 꼬리를 자를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암컷은 지나치게 성적으로 공격적인 수컷 때문에 꼬리를 자를 수 있습니다.) 레오파드게코는 꼬리를 자를 때 비축해뒀던 중요한 지방을 잃고 스트레스에 취약해집니다. 또 꼬리가 재생될 때까지 분리해 별도의 사육장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꼬리가 없는 게코는 따뜻한 곳에서 배불리 먹여야하고 반드시 물을 주기적으로 공급해야 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꼬리 자절로 인한 상태를 검사해보고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만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