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학교 생활/화학

[화학] 무기 화합물 명명법

by 흔한 학생 2020. 5. 9.
반응형

이온 결합 화합물의 이름과 화학식

1. 양이온

a. 금속 원자로부터 만들어지는 양이온은 금속과 같은 이름을 갖는다.

b. 금속에서 전하가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양이온이 만들어지면, 금속 이름 뒤의 괄호안에 로마 숫자로 양전하를 표시한다.

c. 비금속 원자로부터 생성되는 양이온은 -ium으로 끝나는 이름을 갖는다.

 

2. 음이온

a. 단원자 음이온은 원소 이름의 끝 부분을 접미사 -ide(-화)로 바군다.

b. 산소를 포함하는 단원자 이온은 -ate(-산) 또는 -ite(아-산)로 끝나는 접미어를 갖는다.

c. H+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산소산 음이온은 H의 수에 맞추어 수소나 이수소를 접두사로 붙여 명명한다.

 

3. 이온 결합 화합물

이온 결합 화합물의 영어 이름은 양이온-음이온 순서로 쓰고 /calcium chloride

한글 이름은 음이온-양이온 순서로 쓴다. /염화칼슘

 

산의 이름과 화학식

1. 이름이 -ide로 끝나는 음이온의 산은 -ide를 -ic로 바꾸고 접두사 hydro-를 붙인다.

(-화)를 (-화수소산)으로 바꾸어 준다.

 

2. 이름이 -ate 또는 -ite로 끝나는 음이온으로부터 만들어진 산의 이름을 붙일 때는 -ate로 끝나는 음이온은 -ic의 접미사로 바꾸어 주며, -ite로 끝나는 음이온은 -ous의 접미사로 바꾸어 준 후 acid를 붙인다.

음이온 이름의 접두사는 산의 이름에서 그대로 유지한다. 한글 이름에서는 이온을 뺀 이름을 산의 이름으로 사용한다.

 

이성분 분자 화합물의 이름과 화학식 (비금속 간 결합)

1. 일반적으로 주기율표상에서 더 왼쪽에 있는 원소를 먼저 쓴다.

2. 두 개의 원소가 주기율표상에서 같은 족에 속하면, 아래쪽 원소를 먼저 쓴다.

3. 뒤에 쓰는 원소의 이름에 -화(-ide)를 접미사로 붙인다.

4. 가 원소의 원자수를 나타낼 때 그리스어 접두사를 사용한다.

mono/di/tri/tetra/penta/hexa/hepta/octa/nona/dec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