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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제어/제어공학] state variable model
State Variable Models State Variables of a Dynamic Systemstate variables동적 시스템에서 시스템의 상태를 묘사하는 상태변수의 집합시스템의 동작을 결정. 시스템의 현재 상태와 신호를 알 때,, state-space미분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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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edback control system
open loop system
- 인풋 신호가 피드백 없이 output생성
closed loop system
- 에러 신호를 만들고 controller 가 제어
Closed loop Feedback Control System의 구성과 특성
입력 R(s) D(s) N(s) 와 출력 Y(s) 으로 구성됨
transfer Function 구하기
선형시스템이므로 중첩의 원리가 적용됨
R(s) 만 있을 때, D(s) 만 있을 때, N(s) 만 있을 때로 나누어
각각의 경우의 전달함수를 구해 더하면 시스템의 output 식을 구할 수 있음
D(s)=0, N(s) = 0
R(s)=0, N(s) = 0
R(s)=0, D(s) = 0
세 가지 경우
→
에러 E(s) 또한 구해보면 E(s) = R(s) - Y(s) 이므로
→
이때 제어 시스템 분석의 근본?인 loop gain L(s) 는 다음과 같음
Sensitivity
sensitivity function 또한 정의할 수 있는데
→
이렇게 나타낼 수 있음
때문에 loop gain L(s) 가 커지면 민감도는 작아짐
반대로 complementary sensitivity C(s) 도 정의할 수 있는데
분석
- disturbance 제거하기 위해 L 키울 수 있음
- noise 감소시키기 위해 L 줄일 수 있음
->Trade-off 특징
gain이 1보다 상당히 크면 Y(s)=R(s) 로 근사할 수 있음
하지만 그렇게 하면 많이 oscillatory 하고 unstable함
D(s) 영향이 줄긴 함 - Gp(s)의 변화에 대한 영향이 감소함(이점)
다시 Sensitivity를 정의하면,
process transfer function
식으로 나타내면
정리하면
이때 전달함수 T(s) 는
미분하고 계산하면
- Gc 가 Gp의 함수이면 적용 불가?
- 언제 적용되고 안되는지 모르겠음..
피드백 제어 시스템에서의 방해요소
Disturbance 제거
large loop gain → rejection
방해요소 D(s)의 영향을 줄이려면 loop gain L(s)가 커져야 함
위 에러 식에서 L(s)와 관련이 있었기 때문
방해 신호는 주로 저주파에서? - 저주파 게인 키우기
노이즈 감쇠
small loop gain
E(s) 식에서 N(s)의 영향을 줄이려면 loop gain L(s)가 작아져야 함.
노이즈는 주로 고주파에서 - 고주파 게인 줄이기
노이즈와 에러의 관계? 에러에 대한 노이즈의 효과? 가 C(s) 인가
Control of the transient response 과도응답 제어
open loop system 에서 전달함수
증폭기 Ka 있으면 전달함수
closed loop 에서 전달함수는
분모와 분자를
시상수(time constant)가 작을수록 응답이 더 빠르게 최종치에 도달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분모에 있는
Steady State Error
steady state error 란?
보통 시스템의 목표는 steady state최종 값이 입력값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다. 이때 목표치와 final value의 차이를 steady state error 라 한다
즉 E=R-Y 이고 마찬가지로 final value theorem (fvt)를 적용할 수 있다
Open loop System 의 unit step 입력에 대한 에러는
fvt를 적용하면
Closed loop System 의 unit step 입력에 대한 에러는
fvt를 적용하면
폐루프 피드백 시스템이 정상상태 에러를 줄일 수 있는 신호를 넣을 수 있다??
Performance of Feedback Control System
과도응답, 정상상태 응답을 조절하는 것은 제어 시스템에서 큰 이점이다.
하지만 gain을 높이면 잡음이 커지듯 ...
시스템이 제시된 일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 판단하기 위해선 파라미터와 기준이 필요할 것이다.
Test Input Signals
Standard test input
시스템이 어떤 시스템인지 알기 위해 standard test input 을 넣는다
여러 시스템을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많은 제어 시스템은 standard input과 비슷한 입력 신호를 경험한다.
test Signal R(s)
step | 1/s |
Ramp | 1/s^2 |
Parabolic | 2/s^3 |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Performance of Second-Order Systems
Second order Systems
전달함수
s-plane 에서 근의 위치와 과도 응답
이때 제타의 변화에 따라 바뀌는 응답을 확인할 수 있다.
언더댐핑
오버댐핑
언댐핑
크리티컬 댐핑
제타가 감소할수록 허수축에 가까워지고 오버슛이 커진다.
Poles 가 real 값이 나오느냐(over), 복소수 값이 나오느냐(under), 두 허수가 나오느냐(un), 두 실수 중근이 나오냐(critical) 에 다름
상승시간
응답의 속도는 상승시간
underdamped system에서는 오버슛이 있으므로 100% 상승하는 데 까지의 시간은 상승시간이라한다
overdamped system에서는 오버슛이 없기때문에
10% 지점에서 90% 까지 상승하는데까지의 시간을 상승시간
P.O. 와 Settling time 구하기
Percent Overshoot (P.O.) 을 정의하는데 final value에 비해 오버슛이 얼마나 발생했는지를 의미한다.
- 이때
Settling time은 final value의 2% 오차 내로 유지하는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settling time
오버슛 값
percentage overshoot에 적용하면 P.O =
Steady state error 정리
피드백을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cost가 증가하고 복잡해짐에도 steady state 에러를 줄이기 위함이다.
시스템의 에러는 E(s)로 정의했고 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다양한 input 에서의 Error
1. step input에서
2. Ramp input 에서
3. Acceleration input에서
사실 위 식이 성립하려면 L(s)에 적분이 얼마나 들어있는지에 따라 다름
즉
이유는 유도 과정에서 s가 소거될 수 있기에
여기서 K는 제어 시스템의 에러 상수이며 이 값들은 ess에 관여함
Non-unity feedback control system
실제로는 시스템에서 센서부분이 1이 아닐 수 있음
실제 값이 센서를 거치며 측정값에서는 다른 값이 나올 수 있기 때문
이때 K1 과 K2가 같다면 시스템을 다음과 같이 등가로 나타낼 수 있음
두 경우에서 에러 E(s)는 같음
ess 가 0이 나온다? type 0 system이라서??
문제에서 에러를 0으로 만드는 특정 변수값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예시:이고 , Sensor 가 1이 아닌 이다. 를 구해보면 가 나오고
에러가 0이 되기 위한 K 값은 4이다.
Pole 과 zero의 영향
third order system의 폐루프 전달 함수가 다음과 같다하자
실근 1개, 복소수 근2개인 특성 방정식 이다. 이때 실근이 복소수 근의 10배 이상 차이나면 무시할만함
반대로 허수축에 가까울수록 영향이 커 무시할 수 없어짐
zero도 멀어지면 영향이 줄어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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