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학교 생활/그냥 생활

리모트 인턴십 합격 후기 (지원하기 전 읽어봐야할 작성 팁 + 웰컴 키트)

by 흔한 학생 2023. 1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23년 하반기 리모트 인턴십 프로그램 4기로 활동 했는데
리모트 인턴십 프로그램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보통 리모트 인턴십 프로그램 후기에는 어떤 프로그램인지 소개 글이 많아서
저는 지원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소서 및 지원' 위주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서론

무슨 프로그램 합격으로 후기를 쓰냐.. 하실 수도 있지만!
제가 지원하려고 서류 지원에 대해찾아봤을 때 
이번이 4기인만큼 정보가 별로 없기도하고 활동 관련 후기가 대부분이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 별거없는.. 제 스펙과 서류를 어떻게 썼는지 간략히 소개해보며
여러분들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랙 선택

우선 저는 자연과학대학 소속으로 리모트 인턴십은 2학년 2학기에 지원했어요.
그리고 공대 전공 하나를 복수전공 중이기도 해요!

아 추가로 활동하면서 느낀 것은 2학년 비율이 현저히 적다는 것인데요..
제가 속한 파트 5명 중 저만 2학년이었네요 ㅎㅎ

트랙은 ExpertCitizen 두 트랙이 있는데 조금 고민이 됐어요.
그 이유는 제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교육을 수강한 경험이 있어 Expert로 지원할까 했지만
파이썬을 더 활용하거나 응용해본 경험은 없었어요.
그리고 또 파이썬을 얼마나 심화적으로 이용할지 알 수 없어서 Citizen으로 지원했어요.
다만 활동을 하고난 뒤 느낀 것은
Expert로 활동했어도 좋았을 것 같다는 것이네요.
물론 데이터 분석 능력자 조원분들이 계셔서 도움이 많이 된것도 있지만
파이썬 교육을 받으면서 같이 진행하며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많이들어 아쉬웠어요.
또 파이썬을 만져본적이 없지만 Expert로 합격하셔서 활동을 하신 분을 보았기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라면 Expert 추천드립니다..!


자기소개서 및 선발

또 지원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은
학교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지원자를 각 소속대학에서도 선별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에요
저희 학교는 저번에 면접을 보기도 했더라고요
듣기로는 리모트 인턴십 사무국에서도 뽑았다는 말이 있던데..
매번 바뀌긴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스펙이 거의 없다시피해서 자소서에 힘을 주려고 했는데
자기소개서를 구성별로 크게크게 알려드리자면

 

지원서류 구성

1. 자격/경력/경험사항

자격증과, 외국어 부분을 공란으로 비워뒀는데...
네 암것도 없네요.
이 부분 작성할 때 다른 지원자분들은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나 해서 좀 걱정이 됐네요.

경력사항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 단기 알바 경험이라도 썼는데
아무것도 없는 것 보다 알바(도 나름 사람들과의 관계를 쌓는 경험이다 생각함)라도 있어야 할 것 같아 기입했어요.
아마 큰 영향은 없었을 것 같네요;;
경험사항에는 군 복무 중에 지원해서 교육받은 데이터분석 강좌 두 개와
학교 학습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스터디에 참가한 것을 기입했어요
사실 넣을지 말지 고민도 했지만 
학교 활동을 넣으면 좋게 봐주지않을까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어요
뭐 없는 것보단 낫겠죠?


2. 직무관련 체크리스트

사실 이 부분에서 좀 고민을 많이 했어요
소속학과 관련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마음도 있지만
복수전공 중인 공대쪽 진로로 가려는 마음도 있었는데요.
저는 제 본전공으로 갈 수 있는 기업으로 적었어요.


3. 자기소개

자기소개는
1. 본인소개
2. 지원동기
3. 활동 계획 및 포부
4. 추가로 하고 싶은 말
이렇게 네 항목으로 구성되는데요!

본인소개에는 고등학생 때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한 크라우드 펀딩 경험을 넣었고요.
복수전공도 언급하며 데이터의 중요성을 언급했어요.
이 프로그램의 주요 프로젝트가 데이터를 활용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기에
관련 역량과 관심을 드러내고 싶었어요

지원동기에는 디지털화의 필요성을 군복무중 (사무업무)경험과 연계해 말했어요
(프로그램 소개에 DT 혁신이 많이 언급되더라고요)
그리고 이전에 군복무 중 수강한 데이터 분석 강좌에서 아쉬웠던 점과
이번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를 언급했어요

활동 계획에는 비대면 강의 경험과 준비 자세(솔직히 이건 큰 영향 없었을듯..)와
강좌를 통해 키우고 싶은 점, 진로 방향성 수립, 경험들에 대해 서술했어요

추가로 하고 싶은 말엔 포부를 한 번 더 쓴 것 같네요


나중에 떨어진 분들 말씀을 들어보니 지원서에서 글자가 넘치면 안되는줄로 알고
4가지 항목 각 100자 정도만 쓰셨다고 하더라고요?

온라인 지원서에서 글자가 넘칠 수 있는데
이는 사무국에서 따로 확인이 가능해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공지를 아마 확인하지 못하신 것 같네요 

저는 1번 500자, 2번 600자, 3번 700자, 4번 300자 정도 적었는데요..
같이 합격한 친구 말로는 왜이리 많이 썼냐며 ㅋㅋㅋㅋ

이건 제가 좀 과하게 쓰긴 한 것 같고 괜히 읽기만 힘든거같은데
굳이 많이 쓸 필요도 없지만 지원서 넘칠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무작정 많이 쓰는 것 보다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의지가 더 돋보이면 좋아보여요.
 


저는 1차 모집 기간에 지원하고 합격 발표를 기다렸는데요!
중간에 2차 모집을 하길래 지원하는 사람이 적은건가 싶긴 했어요.

그리고 9월 4일 합격자 발표 예정이었지만
9월 1일 저녁 일찍이 문자가 와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웰컴키트

그리고 합격 문자를 받고 2주 정도 뒤에 웰컴 키트를 받았는데요!
사전에 안내받은 것처럼 6in1 허브, 노트북 거치대, 블루투스 마우스,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었어요.



추가로 모바일 한경 구독권과 데이터 기획 관련 책 4권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얼마나 큰 혜택인지 알려드리기 위해 한 번 찾아보았는데
모든 혜택을 포함하면 웰컴키트만해도 15만원이 훌쩍 넘는 혜택인데 신청 안 할 이유가 없죠?



 

리모트 인턴십 프로그램 4기 활동 후기

안녕하세요 리모트인턴십 합격 및 자소서편에 이어 프로그램 활동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와~ 프로그램 활동 내용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에서는 크게 프로젝트, 교육, 특강 세

studentstory.tistory.com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다음 글에는 활동 팁 등 프로그램 후기를 써볼테니 많이 봐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